여름철 불청객 냉방병 예방, 대처법

Author
sallycook
Date
2019-08-08 01:59
Views
23


여름철 불청객 냉방병 예방, 대처법




 

안녕하세요~♡ 샐리쿡 암식이상담연구소 입니다 ♥

여름철 무더위에 많이들 힘드시죠? 그렇다고 실내에서 에어컨 바람만 쐬고 계신다면 여름철 불청객인 냉방병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더운데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없고 계속 에어컨을 틀고 있자니

냉방병에 걸려서 머리가 아플 것 같아서 어떻게 하셔야 할지 모르시겠다고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름철 불청객 냉방병을 어떻게 예방하고 치료할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와 함께 보도록 할까요?♡





냉방병이란?





냉방병몸이 온도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는 병입니다. 보통 여름철 더운 실외에서 활동하다가

에어컨이 틀어져 있는 실내로 들어왔을 때 실내외의 온도 차이에 몸이 적응하지 못해서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에어컨의 냉각수나 공기가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되어서에어컨 바람을 타고 이 세균이 나와 우리 몸을 감염켜서 생기기도 합니다.





Image. flaticon






냉방병 증상





냉방병은 감기와 비슷한 증세가 많은데요. 주로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을 호소하고,

몸이 나른하고 쉽게 피로해지며 두통이 흔합니다. 또한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고,

허리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이 무겁게 느껴지기도 하죠.

​그리고 소화 불량이나 하복부 불쾌감이 올 수 있으며,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성보다 냉방병에 취약하기 때문에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한답니다.



Image. flaticon







냉방병 발생원인



냉방병 발생의 가장 주요 원인으로는 지나친 실내 냉방으로 인한 실내외의 극심한 기온 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냉방이 오래 지속될 경우에 축적될 수 있는 유해물질이나 레지오넬라 같은 세균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지속적인 냉방에 대한 알러지 반응으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Image. flaticon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의 예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냉방시간을 줄이는 것 입니다.

에어컨은 가동 중 1시간에 한 번, 적어도 2~3시간에 한번 정도는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에어컨에서 나오는 찬 공기가 신체에 직접 닿는 경우에는 냉방병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

가급적 냉방기기에서 멀리 떨어진 상태로 신체를 서서히 실내 기온에 적응 시켜주는 것이 좋답니다.

​몸의 온도 변화가 심하지 않도록 가디건이나 얇은 겉옷, 무릎 담요 등을 활용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고,

에어컨은 필터 등을 자주 청소하여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Image. flaticon





냉방병 대처법​





가벼운 감기 증상 같은 증세가 느껴질 경우, 먼저 실내 환기를 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긴 옷 등을 입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온팩이나 마사지 등으로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냉방병은 시간이 조금 경과하거나 증상 완화 약물을 복용하면 대부분 좋아지지만, 에어컨 냉각수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감염 될 경우 위험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세균성 냉방병의 경우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어 특히나 고령자에게 치명적이랍니다.

에어컨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이 고열을 호소하거나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바로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실내외의 온도 차이가 크지 않도록 신경 쓴다면 냉방병 예방에 큰 효과를 줄 수 있는데요.

차가운 에어컨 바람에 의존하기 보다 신체를 적정 온도에 적응시켜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오늘도 여러분 너무너무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